매그나칩, 랩톱용 UHD 디스플레이 패널 전력 반도체 첫 출시

 

매그나칩 반도체 (“매그나칩”) (대표이사 김영준, NYSE: MX)는 오늘 첫 번째 랩톱용 UHD 디스플레이 패널 전력 반도체 (PMIC, Power Management Integrated Circuit)를 출시하며, 새로운 라인의 전력반도체를 선보였다.

전력 반도체는 여러 개의 전력 관리 기능을 하나의 칩에 포함하는 집적회로로, 고효율의 컴팩트한 폼 팩터가 요구되는 공간 제한적인 기기에 주로 사용된다. 전력 반도체의 전력관리 성능에 따라 배터리 수명이 결정되므로, 배터리를 사용하는 기기에서 전력 반도체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매그나칩은 10년 전 전력 반도체 시장에 진출했으며, 그동안 TV용 BLU Driver, LED 조명용 AD Direct를 포함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는 업계 최고의 전력 반도체 제품들을 개발하고 공급해 왔다. 현재 매그나칩 전력 반도체 제품들은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품질로 업계에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랩톱용 UHD 디스플레이 패널 전력 반도체는 매그나칩의 최신 전력 반도체 기술이 집약된 제품이다.

이번에 출시된 전력 반도체는 I2C (Inter-Integrated Circuit)를 사용하여 전기 소모량을 제어하기 때문에 UHD 디스플레이 패널에서 출력 전압 조정 (Dynamic Voltage Management), 블록별 On/Off (Block On/off), 보호회로 동작 표시 (Protection Circuit Fault Flag), 출력 주파수 조정 (Switching Frequency Transition) 등 여러 기능을 끊김없이 구현한다.

이번 신제품은 소스 드라이버와 게이트 드라이버에 전력을 공급하는 부스트 레귤레이터 1개, Timing Controller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압 강하용 (Step Down) 고전류 벅 레귤레이터 3개, 감마 버퍼용 (Gamma Buffer) 연산 증폭기 (Op-Amp) 2개, Positive Charge Pump와 Negative Charge Pump 각 1개씩을 하나의 제품에 내장하고 있는 단일 칩 (monolithic) IC이다. 이러한 통합성으로 인해 더 작고 빠른 전자 회로가 만들어진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빠른 과도응답 특성 (Fast Transient Response) 및 강화된 회로 보호 기능이 있다.

이러한 기능이 적용되어 전류 소모량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과전압 보호 (Over Voltage Protection), 회로 단락 보호 (Short Circuit Protection), 저전압 차단 보호 (Under Voltage Lockout), 과전류 탐지 및 보호 (Over Current Detection and Over Current Limit), 과열 차단 보호 (Thermal Shutdown) 등의 다양한 보호 기능으로, 이상 (Abnormal) 동작 환경에서 기기의 손상을 막는다. 또한, 정전류 방식 (Constant Current Mode)과 주파수 가변 방식 (Dynamic Switching Frequency)을 지원하여 제품 애플리케이션이 특수한 요구 사항에 맞추어 설계될 수 있다.

매그나칩 김영준 대표이사는 “전력 반도체 설계는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필요로 한다. 매그나칩이 지난 10여년간의 전력 반도체 사업 경험과 업계 최고 기술력을 집약한 랩톱용 전력 반도체를 첫 출시하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다” 며, “OLED TV와 태블릿 시장은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매그나칩은 이 시장의 특화된 디스플레이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는 제품 포트폴리오의 확대를 고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