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그나칩, 글로벌 시장 공략 위한 ‘미래 성장 5개년 투자 계획’ 발표

국내 연구개발 강화 및 생산 역량 확대에 5천억 투자 포함 약 2조원의 경제유발효과 예상

  • 2021년부터 2025년까지 한국 R&D 센터 기술 개발 및 연구 인력 확충 등에 약 3,400억원
  • 수요 높은 전력 반도체 생산 기지인 구미 생산시설에 지난해 380억 투자를 포함하여 총 1,310억 투자

 

대한민국 서울, 2021년 5월 20일 — 매그나칩반도체(이하, 매그나칩, 뉴욕증시 상장코드 NYSE: MX)는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서 오는 2025년까지 향후 5년 간 서울, 청주 등 한국 R&D센터와 구미 생산시설에 과감한 선제적 투자를 단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D 센터와 생산시설이 위치한 한국에 약 2조원을 투자하는 ‘미래 성장 5개년 투자 계획’을 통해 기술 개발 역량을 한층 더 강화하고, 구미 공장의 전력 반도체 제품 생산 능력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이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아시아의 신흥국 시장과 유럽 및 북미 등의 선진국 시장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이번 투자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매그나칩은 서울, 청주 등 한국의 R&D 센터에 약 3천4백억원을 투입해 기술 및 제품 리더십을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역 대학들과 연계해 연구 인력 확충에도 매진할 예정이다. 매그나칩은 충북대학교와 함께 지역 인재 발굴, 양성 및 채용에 협력하기도 했다. 향후에도 매년 1억원 수준의 장학금 지원을 통해 우수 인재 발굴과 육성을 지속할 계획이다.

또한, 최근 전세계적으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전력 반도체 제품을 생산하는 구미 생산시설에 지난해 380억원을 투자해 시설을 확충한 데 이어, 향후 5년 간 약 930억원을 추가로 투자할 계획이다. 2015년에 전기자동차에 들어가는 전력 반도체에 투자를 시작해, 개발을 완료하고 1만 시간 테스트를 진행해 왔던 매그나칩은 7년간의 노력으로 전기자동차용 전력 반도체의 상용화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이 외에도 구미 공장은 스마트폰 전력 효율을 높이는 배터리 FET(Field Effect Transistor)를 비롯해 소비자 가전, 통신, 산업용 제품에 사용되는 Super-junction MOSFET, IGBT 등의 프리미엄 제품도 생산하고 있다. 전력 반도체 분야에서 긍정적 시장 수요가 지속될 경우 향후 5년 간 투자 금액을 1,1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번 투자 결정에는 R&D센터와 구미 생산시설에 대한 투자 외에도 국내 임직원들에 대한 급여와 복리후생 등 일상적 경영 활동을 위한 투자도 포함되어 있다.

뉴욕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매그나칩 주식을 주당 29 달러에 유한책임출자자(LP)들과 함께 매입하기로 한 글로벌 사모펀드인 와이즈로드캐피털은 지금까지 싱가포르, 네덜란드, 스위스 등에 본사와 생산시설을 둔 ICT 기업들에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해 왔다. 투자 이후에 각 지역의 생산시설을 확충하고, R&D에 대한 투자를 늘릴 수 있도록 지원했다. 특히, 본사, 생산시설, R&D센터 등을 현지에서 기존대로 운영하도록 하고, 경영진과 직원의 고용을 보장하면서 경영에 간섭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순수 재무적 투자자(a pure financial investor)로 역할 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

와이즈로드캐피털의 매니징 파트너 마이클 장(Michael Zhang)은 “글로벌 사모펀드로서 와이즈로드캐피털은 글로벌 성장 가능성이 있고, 시장 중심적이고, 고객 중심적인 독립된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글로벌 차원의 투자를 통해 각 지역의 업체들이 해당 지역에서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성공 비결이다“라며 “이번에 발표한 미래 성장 목표와 투자 계획을 통해 매그나칩이 한국 내에서 생산능력과 R&D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원할 것이다. 이를 위해 와이즈로드캐피털은 매그나칩의 현재 경영진을 유지하고 임직원과 생산시설 그리고 지적재산권(IP) 등을 모두 한국에 그대로 유지할 것을 보장한다. 이번 미국 매그나칩 본사와의 주식 거래는 미국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공시자료(Proxy Statement)에서 언급했던 대로, 중국 외 지역(offshore)**에서 모으는 글로벌 펀드로 진행된다”라고 말했다.

매그나칩 임상택 노조 위원장은 “이번 발표가 노동조합이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중시하는 임직원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 생산시설유지 및 투자확대, 구미지역 경제활성화에도 긍정적 요인이 될것으로 생각하며, 회사가 추진하는 성장전략과 글로벌 시장으로의 도약을 위해서 직원들에게 좋은 방향으로 협의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매그나칩 김영준 대표는 “이번 미래 성장 5개년 투자 계획은 ‘매그나칩 3.0 성장 전략’ 및 노동조합과 임직원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회사가 기존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쟁력을 제공하고, 임직원들에게 보다 향상된 근무 환경과 기업문화를 제공할 것”이라며 “매그나칩은 업계를 선도하는 제품을 보다 많은 고객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적시에 투자하고, 급변하는 미래에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OLED 패널 구동을 위한 디스플레이 구동칩 (DDIC)은 일반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블록과 패널 특성의 핵심이 되는 고객 IP 블록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고객 IP 블록은 모두 패널 업체가 보유하고 있고, DDIC 업체에는 암호화된 블랙박스 형태로 제공되어 DDIC 업체에서는 원천적으로 정보 접근을 할 수가 없도록 해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

 

###

 

About Magnachip Semiconductor Corporation

2004년 10월에 하이닉스반도체의 시스템 반도체 사업부가 분리되어 약 8억 2800만 달러에 미국 씨티그룹벤처캐피탈(CVC) 에퀴티 파트너스와 CVC 아시아퍼시픽, 프란시스코 파트너스 등이 인수하여 미국 델라웨어주에 매그나칩반도체(Magnachip Semiconductor)를 설립했다. 한국(서울, 청주, 구미)에 있었던 연구시설, 생산시설 등은 그대로 유지했다.  매그나칩은 통신, IoT, 소비재, 산업 및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아날로그 및 혼합 신호 반도체 플랫폼 솔루션을 설계하고 제조하는 기업으로, 전세계 고객에게 광범위한 표준 제품을 제공한다. 매그나칩은 40년 이상의 업계 전문성을 바탕으로 약 1,200개의 등록 특허와 등록 예정인 포트폴리오를 소유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엔지니어링, 설계 및 제조 프로세스 전문지식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이다. 자세한 내용은 www.magnachip.com 참조.

 

About Wise Road Capital

와이즈로드캐피털(Wise Road Capital)은 선진 기술 기업에 투자하는 글로벌 사모펀드이다. 해당 펀드는 스마트시티, 지능형제조, 신재생에너지 등 여러 주요 테마에 걸쳐 기업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글로벌 도시화 및 스마트·그린라이프를 위한 기술을 발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와이즈로드캐피털 투자와 산업 경험을 갖춘 국제경영팀을 통해 이러한 핵심 테마를 중심으로 건강한 국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참고자료 (*) – 와이즈로드캐피탈은 순수 재무적 투자자로서 4가지 원칙으로 운영한다. 1) 장기적인 관점의 비즈니스 운영과 성장을 보장 (Committed to long term business operations and growth) 2) 본사, 공장, R&D센터, IP 등을 옮기거나 폐쇄하지 않는다. (No headquarters, factories, R&D centers, or IP change or shutdown), 3) 기업의 법적 구조를 바꾸지 않는다. (No change for legal structure of portfolio companies), 4) 직원의 해고나 경영진 교체를 하지 않는다. (No employee layoffs and management replacement)

참고자료(**) – 매그나칩이 미국 증권거래 위원회(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에 제출한 223페이지에 달하는 PROXY STATEMENT에서 [PROPOSAL 1: ADOPTION OF THE MERGER AGREEMENT AND APPROVAL OF THE MERGER]에서 이번 주식 거래를 승락하는 이유를 여러 가지로 설명한다. 이 중 58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coming from offshore funds outside of the PRC and that, accordingly, it is not expected that any regulatory approvals will be needed with respect to the funding of the aggregate Merger Consideration.” è ‘기업 인수를 위한 자금이 중국 본토 외의 지역(오프쇼어, offshore)에서 오기 때문에 중국 외환당국 승인 절차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라고 표현하고 있다.

 

추가적인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통지는 Magnachip Semiconductor Corporation (“회사”) 및 Wise Road 관련된 제안된 거래 관련된 것입니다. 제안된 거래 관련하여, 회사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SEC”)에 별지 14A(Schedule 14A) 위임장 권유신고서를 포함한 관련 자료를 제출할 예정입니다. SEC에 확정 위임장 권유신고서를 제출한 직후 회사는 제안된 거래 관련한 임시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이 있는 각 주주에 대하여 확정 위임장 권유신고서 및 투표장(proxy card)을 우편 송부 및 기타 방법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본 통지는 위임장 권유신고서 또는 회사가 SEC에 제출 또는 제안된 거래 관련하여 주주들에 대하여 송부할 여하의 서면에 대한 대체물이 아닙니다. 의결권 행사 결정 전, 제안된 거래 및 제안된 거래의 당사자에 관하여 중요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주주들은 (수정 사항 또는 보충 사항을 포함하여) 이들 자료 및 제안된 거래 관련하여 회사가 SEC에 제출할 문서들이 제공되는 경우, 해당 자료를 읽어 주실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제안된 거래 관련된 확정 위임장 권유신고서 및 기타 관련 자료(제공되는 경우) 및 그외 회사가 SEC에 제출하는 여하의 문서는 SEC 웹사이트(www.sec.gov) 또는 회사 웹사이트(www.magnachip.com)에서 무료로 입수하실 수 있습니다.

 

권유 참여자

본 통지는 위임장 권유, 매수 청약 또는 여하의 주식의 매도 청약에 대한 권유가 아닙니다. 회사와 그 이사, 임원 및 특정 직원들은 제안된 거래 관련하여 주주들에 대한 위임장 권유 참여자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사람들의 이름, 제안된 거래에 대한 이해관계(주식 보유 또는 기타)는 SEC에 위임장 권유신고서를 제출할 시 기재될 것입니다. 이들 개인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2020. 12. 31. 종료된 사업연도에 대한 2021. 3. 9. SEC에 제출된 Form 10-K 연간보고서, 2020년 6월에 개최된 가장 최근의 정기주주총회를 위한 것으로서 2020. 4. 29. SEC에 제출된 Schedule 14A 위임장 권유신고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회사의 이사 및 임원 또는 이들의 회사 주식 보유 현황이 위 제출 서류에 공개된 바로부터 변동사항이 있는 경우, 회사가 알고 있는 한 그러한 변동사항은 SEC에 제출할 Form 3 최초 실질귀속 신고서 또는 Form 4 소유변동신고서에 기재될 것입니다. 이들 서류는 SEC 웹사이트(www.sec.gov) 또는 회사 웹사이트(www.magnachip.com)에서 무료로 입수하실 수 있습니다.

 

장래예측정보

본 통지는 1995년 사적증권소송개혁법(Private Securities Litigation Reform Act of 1995)에 정의된 장래예측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해당 법령에 따른 면책규정의 적용을 받습니다.

과거 또는 현재 사실이 아닌 명제는, 믿음 또는 예상에 관련한 명제와 회사와 와이즈로드 간 제안된 거래 관련한 명제 및 확신의 표현을 포함하여 장래예측정보입니다. 이들 장래예측정보는 종종 “그러할 수 있음”,
“그러할 것임”, “그리될 것임”, “예상함”, “예측함”, “계획함”, ”투시함”, “계속되는”, “지속되는”, “기대함”, “믿음”, “의도함”, “예견함”, “잠재적인”, “미래의”, “전략”, “기회” 또는 그와 유사한 단어 또는 구문, 그와 반대되는 단어 또는 구문을 사용하나, 항상 그러하지는 않습니다.

장래예측정보는 그 자체에 내재된 위험 및 불확실성이 관련되어 있으며, 중요한 요소로 인하여 예상된 결과와 중요한 부분에서 다른 결과가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중요한 요소는 다음을 포함하나 이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제안된 거래의 종결을 위한 선행조건의 일부 또는 전부의 미충족(주주 및 규제 당국의 승인이 충족되지 아니하거나 포기 되지 않는 경우 포함); 제안된 거래 관련하여 예측되지 않은 어려움 또는 지출; 거래가 제 시간에 완성되지 아니할 수 있음; 합병계약의 해지의 원인이 되는 여하의 사건 또는 사정변경; 거래 관련한 이슈로부터 회사 경영진의 주목 또는 이의 전환; 본건 발표 이후 회사, 회사의 이사회 및 임원을 상대로 제기될 수 있는 소송, 판결, 화해; 본 발표 및 본 거래가 계속중이라는 사실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현 계획 및 운영에 대한 방해; 본 발표 및 본 거래가 계속중이라는 사실로 인하여 임직원 유지에 대한 잠재적인 어려움; 본 거래의 발표로 인한 고객, 공급사, 사업 파트너 및 규제 당국의 반응; 그외 회사의 2020. 12. 31. 종료 사업연도에 대한 연간보고서 10-K 양식 중 Item 1A, Part 1의 “위험 요소”(Risk Factors)에 공개되고 회사가 SEC에 보고서를 제출하여 업데이트 한 위험 요소.

이들 보고서는 www.magnachip.com 또는 www.sec.gov에서 입수하실 수 있습니다. 장래예측정보는 그 발표가 이루어진 날을 기준으로만 하여 제공되며, 회사는 신규 정보 또는 장래 사건에 맞추어 이를 업데이트 할 의무를 부담하지 않습니다.

 

보도자료 문의:  앨리슨+파트너스 – 정민아 대표 010-6282-0677 mina.jeong@allisonpr.com